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미래 ICT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원 전자전기공학부

소식

게시판 보기
2023년도 반도체특성화대학지원사업, 국외연수 프로그램 2명 유럽 파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4-12 조회수 990
첨부파일

교육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 주관한 반도체특성화 지원사업 국외연수생에 선발되어 유럽(네덜란드, 벨기에, 스페인)에 방문하였다. 연수기간은 2024.02.21.~2024.02.29.까지 7박 9일로 진행되었다. 

첫날에는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었고 둘째 날부터 ASM, ASML. NXP반도체 기업과 델프트공과대학교, 벨기에 자연과학박물관을 방문하였다. ASML(Advanced Semiconductor Materials Lithography)은 네덜란드의 기업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 중 하나이다. ASML의 EUV 기술은 거의 독점적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기술의 개선과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현직자들 역시 자부심과 긍지를 통해 동기부여를 얻어 일을 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나아가 전공 수업에서는 주로 EUV에 대한 기술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였다면, 포토 장비 업체인 ASML에서는 EUV에 대해 보다 장비적인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었다. 장비에는 이론적 지식이 녹아들어 장비의 배치와 이동속도, 심지어 거울의 각도와 수까지 공학적으로 치밀하게 설계되어 있었고 이를 통해 EUV 장비는 인간이 만든 가장 정밀하고 어려운 기계라는 말을 실감하였다. 본 기관 방문을 통해 기술 지식과 장비 지식을 융합하였고, Photo 공정의 기술 엔지니어와 장비 엔지니어의 역량을 동시에 기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 날에는 스페인의 CTTC (기술정보통신센터)에 방문해 wireless sensor networks 등 다양한 기술 방식을 배울 수 있었고, 이 기회를 통해 관련 직종에 관한 가능성을 열어두는 계기가 되었다. CTTC는 2001년에 설립된 비영리 연구 기관으로, 무선 통신, 네트워크 및 통신 시스템, 광 통신, 위성 통신 등 다양한 연구 분야를 다루며, 바르셀로나에 위치한 최첨단 시설과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역할과 미래 전망을 통해 CTTC는 카탈루냐 지역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통신 기술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 밖에도 에인트호벤 공과대학교, MWC 참석 등 많은 기업과 대학교, 전시회에 참여하였다. 본 경험을 통해 반도체 분야에 연관된 유럽의 기업을 견학하며 실제 반도체 산업을 경험할 수 있었고 유명한 대학교의 반도체 관련 학과를 방문하여 석․박사 커리큘럼, 랩실 투어 등을 하며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의 인기도를 체험하며 반도체에 대한 견문을 넓힐 수 있었던 기회였다. 

연수를 마무리하며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유럽의 국가 모두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가치가 협력이었다는 점이다. 자신만의 실력을 함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가치 있고 뜻깊은 것은 공동체적으로 힘을 받기도, 힘을 주기도 하며 함께 나아가는 것임을 느꼈다. 

[반도체특성화대학 사업단 국외연수생 1기, 전자공학부 김준석 & 최정현 작성]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