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미래 ICT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원 전자전기공학부

소식

게시판 보기
석박통합과정생 손원준 (지도교수 이현열) 의료영상처리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학술대회 MICCAI 2025에 논문 최종 승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5-08-20 조회수 575
첨부파일

이현열 교수 연구팀(지능형의료영상기술 연구실)의 손원준 석박통합과정생이 강남세브란스 병원 및 서울성모병원 연구진과 공동 연구를 통해 제출한 논문이 MICCAI 2025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edical Image Computing and Computer-Assisted Intervention) 국제학술대회에 최종 승인되었다. MICCAI는 computer science 분야 top-tier 에 랭크되어 있으며, 승인율이 20%대로써 의료영상처리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학술대회로 인정받고 있다.

이번 연구는 “CT-Based Hippocampus Segmentation with Dual-Decoder Network (HDD-Net)”이라는 제목으로, 자기공명영상(MRI)에 비해 접근성이 높고 촬영이 용이한 CT 영상에서 뇌 해마(hippocampus)를 정밀하게 분할(segmentation)하는 새로운 AI 모델을 제안하였다. 해마는 기억, 공간 탐색, 정서 조절 등 뇌의 핵심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알츠하이머병, 간질, 우울증 등 다양한 신경정신질환의 진단과 진행 평가에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 그러나 CT 영상은 MRI에 비해 연부조직 대비가 낮아 해마의 정밀한 분할이 매우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이 개발한 AI모델인 HDD-Net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Dual-Decoder 구조, Inter-Decoder Feature Fusion 및 Cross-Consistency Loss를 결합하는 구조를 새로이 제안하고, 그 성능을 입증하였다.

손원준 학생은 9월 23일 - 27일 대전에서 개최되는 MICCAI2025 학회에서 이번 논문에 대한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목록